오늘은 마가목이라는 열매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.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나무입니다.
마가목 효능과 주의점 필수 정보 5가지
1. 마가목이란
한국의 높은 산에 자라는 나무입니다. 그래서 낮은 곳에서는 찾기 힘듭니다. 요즘 몇 년 동안 백두대간이라고 하는 산 사이를 돌아다니며 자라는 곳을 발견하였습니다. 이 산들은 지리산, 덕유산, 태백산, 설악산과 같은 강원 지역의 중요한 산들입니다.
높은 산의 정산이나 경사진 길 근처에는 전망이 아주 좋을지도 모르지만, 겨울에는 매우 추워지고 바람도 매우 강합니다. 그래서 나무들에게는 좋지 않은 환경입니다.
여름과 가을에 줄기나 껍질을 채취해서 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나무입니다. 잎도 약으로 사용되나, 주로 열매를 약으로 사용합니다. 이 열매를 ‘마가자’라고 합니다.
큰 잎을 가진 나무로, 주로 높은 산 지역에서 자랍니다. 이 나무는 500~1200m 정도의 비교적 높은 산에서 주로 자라는데, 주변에 화강암이 있는 곳에서 더 자주 발견됩니다.
나무의 껍질은 갈색이며, 어린 가지에는 얇고 부드러운 털이 있습니다. 잎은 위쪽이 어두운 녹색이고 아래쪽은 회색입니다. 잎 뒷면의 주맥에 야간의 털이 있어서 ‘엷은 털마가목’이라고 불립니다. 잎의 모양에 따라 한털마가목, 잔털마가목, 완털빛마가목, 찾빛마가목, 은빛마가목, 넓은잎 당마가목 등 다양한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
2. 포함 성분
줄기, 껍질에는 맛이 쓰고 차가운 특징이 있습니다. 그 안에는 B-시토스테롤과 아우쿠파린 같은 성분들이 들어있어요.
열매는 달고 쓰지만 성질은 온화해요. 이 특별한 열매 안에는 비타민 C, 플라보노이드, 카테롤, 카론티과 같은 영양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
잎에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유도체와 같은 영양분들이 들어있고, 꽃에는 L-로이신과 L-바린과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
3. 마가목의 효능
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 여러 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. 하지만 사용 전 항상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 이제 항목 별로 나눠서 알아보겠습니다.
- 부종 완화
- 마가목은 부종을 가라앉히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마가목 열매를 물에 넣고 끓여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 하루에 2회 정도 섭취해준다면 도움이 됩니다.
- 폐결핵 증세 완화
- 폐결핵을 고생하고 계신다면 마가목의 줄기와 껍질을 물에 놓고 끓여서 수시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. 이렇게 하면 폐결핵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.
- 만성 기관지염 치료
- 만성기관지염에 시달리는 분들에게도 마가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마가목을 털어서 만든 환을 드시면 거담과 진해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꾸준한 복용이 중요하니 참고해 주십시오.
- 요도염 치료
- 요도염은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질환을 의미합니다. 이때 마가목의 줄기와 껍질을 물과 함께 끓여서 복용하면 요도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- 손발저림 예방
- 손발이 저릴 때는 몸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마가목의 줄기나 껍질을 물과 함께 끓여 마시거나 알코올에 담가서 마시면 손발저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하지만 항상 적절한 양을 지켜야 하며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.
※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. 아프지 않은 사람이 섭취하게 된다면 변비,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. 그러니 항상 적정량을 지키시면 좋습니다. 건강을 위하여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.
4. 치료 방법
- 기관지염, 기관지확장증
- 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으로 인하여 해수, 가래, 천식 등이 심할 때 사용합니다.
- 가목 열매 60g과 감초 5g을 물 400ml 넣고 2시간 동안 끓여준 뒤, 하루에 3번 씩 60ml씩 마시면 기침이 줄어들어 가슴 답답함이 사라집니다.
- 하루 10일 정도 복용하면 효과를 느낄 수 있으며, 한 달에서 3개월 동안 복용하면 80%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- 류마티스 관절염, 중풍
- 마가목을 여름이나 가을에 수확한 뒤, 오지 항아리에 넣고 기름을 낸 후에 마가목 기름 5~10g을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에 3번 식사 후에 섭취합니다.
- 다만, 위산과다로 인한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.
- 구토가 나는 경우에는 점진적으로 양을 조절해가면서 복용해야 합니다.
- 위염
- 마가목 열매 16g, 산사 4g, 백출 6g, 목향 4g, 건강 감초 1g을 섞어서 가루로 만들 후에 한 번 씩 3g 씩 하루 3번 식전에 섭취합니다.
- 약 15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며 2~3개월이면 완전히 치유가 가능합니다.
- 다만, 위산이 과다한 사람이나 위궤양을 앓고 계신 분들은 사용하지 않아야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.
- 정신분열증
- 가을에 마가목 열매를 수확한 뒤, 물에 담가 진하게 농축하여 하루에 50g을 3번에 나눠서 4~7개월 동안 복용하면 증상이 개선되며 6~7개월이면 완전히 치유될 수 있습니다. 마가목 열매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잠을 잘 자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
- 습진
- 마가목, 오갈피나무, 자작나무 껍질, 안진쑥, 도꼬마리씨를 함께 사용하여 물에 담가서 섭취하고 환을 씻어주면 습진을 거의 100% 치유할 수 있습니다.
- 유선염
- 봄철에 마가목 껍질을 벗겨서 물에 담가 약엿을 만든 후, 기름 종이에 바르고 2일에 한 번 씩 갈아붙이면 3~4번 사용하면 염증과 통증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.
- 마가목은 염증을 줄이고 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 유선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.
- 정력 증강
- 마가목은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하체에 피가 잘 통하게 해주어 남자의 기력과 정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. 정력을 회복하고 싶다면 마가목을 사용해 보십시오.
5. 섭취 시 주의 사항
- 음허화왕(체내에 구조적 물질이 결핍되어 이상항진에 의해 생긴 병증)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.
- 일부 사람들에게 메스꺼움, 식용부진, 연변 등 위장의 부작용과 두통이 나타날 수 있지만, 대부분은 계속해서 복용하면 자연히 나아집니다.
- 사용할 때는 양에 주의해야 합니다. 적정량은 줄기나 줄기껍질의 경우 하루에 12~20g, 열매의 경우 40~80g을 맞추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